2023년 12월 24일 주간

Team church 묵상 가이드

2023년 12월 24일 주간

“묵상이란, 영혼이 조용히 물러나 진지하고 엄숙한 태도로 하나님을 생각함으로서, 마음 속에 거룩한 감정이 솟아나게 하는 활동이다.” -토마스 왓슨(Thomas Watson; 1620-1686)-

A. 주일말씀

본문:마태복음 1장 18-23절제목: 임마누엘

18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고 동거하기전에 성령으로 잉태된것이나타났더니

19 그의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그를드러내지아니하고가만히끊고자하여

20 이일을생각할때에주의 사자가현몽하여이르되

다윗의자손 요셉아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무서워하지말라그에게 잉태된자는 성령으로된것이라

21 아들을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하라이는그가자기백성을그들의죄에서 구원할자이심이라하니라

22 이모든일이된것은주께서 선지자로하신말씀을이루려하심이니이르시되

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아들을낳을것이요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하리라하셨으니

이를번역한즉하나님이우리와함께계시다함이라


Q1. 하나님께서예수그리스도를통해우리를구원하신사건에대해얼마나깊이묵상해보셨나요?

창조주하나님께서한낱피조물, 자신에게관심조차없는죄인들을위해하나밖에없는아들의목숨을거셨습니다. 하나님의아들이며만왕의왕이신그리스도께서는가장힘없고연약한인간아기의모습으로말구유에태어나셨습니다.

교만하고악한죄인들을얻기위해하나뿐인아들을포기하신것입니다. 이얼마나어리석고한심한선택입니까?


Q2. 하나님께서는, 또그리스도예수께서는왜이처럼무모한선택을하신걸까요?

21절말씀이기록하는것처럼예수의뜻은‘자기백성을죄에서구원하는자’입니다.

23절은임마누엘이‘하나님이우리와함께계시다’는뜻이라고말씀합니다.

예수께서는우리를죄에서구원하시고우리와함께계시기위해이땅에오신것입니다.


Q3. 예수그리스도께서는자신의목숨을대신버리실만큼인간이가치있는존재입니까?

로마서 3장은인간의본성, 우리의적나라한모습에대해묘사합니다.

우리는하나님을찾지도않고두려워하지도않으며, 악하고교활하며도무지깨닫지못하는자들입니다. 이기적이고탐욕스럽고게으르고나태하며교활하고어리석은죄인들일뿐입니다.



Q4. 성탄절의참의미는무엇입니까?


Q5. 성탄절의참의미를되새기면서, 우리가아기예수께드려야하는마땅한자세는무엇일까요?


오늘은성탄주일입니다. 예수께서우리를구원하시고우리와함께하시기위해이땅에오신날입니다. 우리모두진심으로온마음을다해, 이땅에오셨던아기예수님을축복하고경배하십시다.

우리와함께하시기위해인간의모습으로이땅에오신임마누엘아기예수님을기쁨으로맞이하십시다.


B. New City Catechism

*카테키즘이란, 기독교의 핵심진리인 교리를 논리적인 순서에 따라서 질문과 답변의 방식으로 학습해 나가는 정통하고, 매우 유용한 기독교의 탁월한 유산입니다. 특별히, New City Catechism은 리디머 쳐치의 팀 켈러 목사님을 비롯한 여러 분들이 지혜를 모아 현대인들에게 맞도록 편집되었습니다.


<문 10> 제 6, 7, 8 계명에서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여섯번째는 우리의 이웃에게 상처를 주거나, 미워하거나, 적대적이 되지 말고, 심지어 우리의 원수에게도 사랑을 추구하면서, 인내하고 평화하라는 것입니다.

일곱째는 우리가 모든 불결한 행동, 외모, 말, 생각, 혹은 욕망들, 그리고 그것들에게 이끄는 것들은 무엇인지간에 그것들을 피하면서, 결혼을 하든지, 혼자 살든지 간에 성적인 악행을 삼가고 순결하고 신실하게 살라는 것입니다.

여덟째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속해 있는 것들을 허락없이 취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로마서 13:9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

<간단한 해설> 십계명의 6, 7, 8 계명은 우리가 타인과 관계하며 살아갈 때에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기독교 윤리가 무엇인지를 우리에게 가르쳐 주십니다. 그리고 이 모든 구체적인 행위들은 사람을 사랑하라고 하신 하나님의 뜻을 우리의 일상에서 실천하는 것들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일들이 사회적인 문제로서 이 죄악된 세상에서 우리를 많은 고통으로 이끌것 가지도 아셨기 때문에 할 것들과 하지 말 것들을 명령해 주셨습니다.


<묵상질문>

이 계명들이 나의 생각과 양심을 향하여 각각 나 자신의 삶 속에서 좀 더 개인적으로 말씀하고 있는 것들은 무엇인지 묵상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