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둘째 주간-천지창조의 목적(1)

"묵상은 우리가 진리를 탐색하고 그 진리를 마음(이것은 영어의 heart 로서 주로 감정의 움직임이 감지 되는 영역을 말한다-박헌준 주)에 확정하기 위한 진지한 지성의 의향이다.”(토마스후커, Thomas Hooker, 1586-1647, 코네티컷의 청교도 목사)

A. 주일말씀

본문: 창 1:27; 이사야 43:7제목:천지창조의 목적

창 1: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이사야 43:7 "내 이름으로 불려지는 모든 자 곧 내가 내 영광을 위하여 창조한 자를 오게 하라 그를 내가 지었고 그를 내가 만들었느니라”

1. 천지창조의 목적

1) 모든 존재하는 것들은 목적이 있습니다.

2) 하나님의 피조물 중에서 가장 탁월한 피조물인 인간이 창조된 목적은 무엇입니까?

“내 이름으로 불려지는 모든 자 곧 내가 내 영광을 위하여 창조한 자를 오게 하라 그를 내가 지었고 그를 내가 만들었느니라”(이사야 43:7)

3) 천지창조의 목적을 구현하는 삶과 인간의 행복은 정비례 합니다.

2. 묵상할 내용

1) 이사야 43장 7절 말씀은 매우 명확하게 우리를 지으신 목적이 무엇인지를 말씀하십니다. 내가 존재하고 살아가는 가장 중요한 목적이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며, 하나님과 함께 살며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라고 고백해 보고, 자신의 삶을 되돌아 봅시다.

2)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가장 구체적인 실천은 우리의 존재와 삶을 통해서 하나님의 존재와 성품을 showing 하는 것입니다. 어떠한 부분을 고치고, 어떠한 부분을 더 성숙하게 해서 하나님의 영광과 그의 능력을 보여주는 삶을 살아갈 수 있을 지 묵상해 보고 실천해 봅시다.

B. New City Catechism

*카테키즘이란, 기독교의 핵심진리인 교리를 논리적인 순서에 따라서 질문과 답변의 방식으로 학습해 나가는 정통하고, 매우 유용한 기독교의 탁월한 유산입니다. 특별히, New City Catechism은 리디머 쳐치의 팀 켈러 목사님을 비롯한 여러 분들이 지혜를 모아 현대인들에게 맞도록 편집되었습니다.

<문 14> 하나님께서는 그의 율법을 지킬 수 없도록 우리를 창조하셨습니까?

<답> 아닙니다. 우리의 첫번째 조상인 아담과 하와의 불순종 때문에 모든 피조물이 타락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죄와 죄책 가운데 태어나 우리의 본성이 부패해서 하나님의 율법을 지킬 수가 없습니다.

로마서 5:12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간단한 해설> 하나님께서 죄가 없이 지으신 아담은 인류의 대표로서 하나님과 언약을 맺었으나 그와 그의 아내 하와의 불순종으로 들어온 죄는 너무나도 가공할 만한 파괴력으로 인간과 세상을 타락하도록 했습니다. 그래서 도저히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할 수 있는 지각과 도덕적 능력을 빼앗아 갔습니다. 그러므로, 그 죄와 죄에 대한 책임은 아담이후로 태어나는 모든 사람들에게도 동일한 것이 되었고, 그들에게 죄책에 대한 결과로 사망이 이르게 되었습니다.

<묵상질문>

하나님께서 처음 아담을 죄가 없는 상태로 지으셨을 때, 그의 지위와 상태의 탁월함이 어떠했을지 생각해 봅시다. 그와 비교하여 그가 타락했을 때, 로마서 5:12절 말씀의 결과가 얼마나 참혹한 것인지 묵상해 봅시다.